베르베린 항암효과 부작용없이 당뇨 소화기병까지도

베르베린 항암효과 부작용없이 당뇨 소화기병까지도

당뇨병 및 소화 문제 치료를 돕는 식물성 알칼로이드 성분이 많은 베르베린은  수천 년 전에  전통 중국 의학 및 인도에서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사용한것으로 나타납니다. 

베르베린으로 만든 추출물과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저렴하고 안전하며 광범위한 항균 작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상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베르베린이란?

Berberine (berberine hydrochloride라고도 함)은 여러종류의 다양한 허브에서 발견 되는 천연 이소 퀴놀린 알칼로이드입니다.

베르베린 항암
베르베린 함암 매자나무에 베르베린 성분이 많다

베르베린 항암 물질은 알칼로이드라는 식물의 줄기, 나무 껍질, 뿌리에서 그 성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황처럼 노란색은 천연 염색 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찾아볼수 있는 재료는 황칠나무와 염색에 주로 사용되는 매자나무 오매자라고도 불리는 나무에서 볼수 있습니다.

Berberine은 Berberis 라고 불리는 관목 식물 그룹에서 발견됩니다. 한약에서 이러한 약초는 수세기 동안 자연적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화합물은 또한 세균성 위장염, 설사 및 기타 소화기 질환을 관리하는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

 

알칼로이드는 주로 염기성 질소 원자를 함유하는 식물 기원의 유기 화합물 부류로 정의됩니다. 그것들을 섭취하면 특히 심혈관 및 대사 건강과 관련된 인간에 대한 생리학적 특성이 두드러 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에서 학자들은 베르베린이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는것을 발견 했습니다.

  • 대사 증후군
  • 당뇨병
  • 위장 감염
  • 심장 질환
  • 고 콜레스테롤
  • 고혈압
  • 면역 문제
  • 공동 문제
  • 낮은 골밀도
  • 체중 조절
  • 우울증과인지 기능 저하
  • 잠재적으로 암 세포의 형성

그러면 베르베린은 왜 이런 효과가 있는걸까요? 그것은 베르베린이 가지고 있는 분자 구조 때문입니다.

분자식은 C20H18NO4이며 다른 알칼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놀라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베르베린 효능

1. 당뇨병 치료

한 연구에서 베르베린은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뇨병성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성 신경 병증을 포함한 II형 당뇨병 및 그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사 증후군 환자의 포도당 지질 대사, 염증 인자 및 인슐린 저항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인상적인 연구 중 하나는 500mg의 화합물을 3개월 동안 매일 2 ~ 3회 복용하여 일반적인 당뇨병 약물인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는 것과 비교 했습니다. Berberine은 메트포르민만큼 효과적으로 혈당과 지질대사를 조절할 수 있었으며, 연구자들은 이를“유력한 경구 저혈당 제”라고 설명 했습니다.

 

2. 콜레스테롤 고혈압

베르베린이 높은 LDL, 총 콜레스테롤 및 높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Journal of Metabolism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트리글리세리드 수치와 함께 혈청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켰습니다. 하버드 의과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PCSK9를 억제하면 효과가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별도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능력으로 잘 알려진 홍국쌀과 베르베린의 병용 투여는 처방된 스타틴 요법에 비해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 적고 광범위한 콜레스테롤 보호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동물 연구에서 베르베린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 하고 콜레스테롤의 장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혈액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농도의 지방과 지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혈당을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개선하고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며 허리 대 엉덩이 비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을 가진 여성에게도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엽산, 코엔자임 Q10 및 아스타잔틴 과 같은 항산화제 또는 보충제가 많이 함유 된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면 대사 증후군 환자의 혈압 수준과 순환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3. 체중 감소

베르베린은 아데노신 모노 포스페이트-활성화 단백질 키나제 (또는 AMPK ) 를 활성화시킬 수있는 소수의 화합물 중 하나이다 . AMPK는 인체 세포 내부의 효소로 대사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하기 때문에 종종 “대사 마스터 스위치”라고합니다.

AMPK 활성화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 연소를 촉진 시켜 베르베르 린이 인체의 지방 축적을 막고 대사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Phytomedicine에 발표 된 한 연구에서 , 비만 성인에게 총 12 주 동안 하루에 세 번 500mg의 베르베린을 경구로 투여했습니다. 치료의 효능 및 안전성은 체중, 포괄적 인 대사 패널, 혈액 지질 및 호르몬 수준, 염증 인자의 발현 수준, 완전한 혈구 수 및 심전도의 측정에 의해 결정되었다.

전반적으로,이 연구 는 베르베린이 적당한 체중 감량 효과를 갖는 강력한 지질 저하 화합물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4. 인지 개선

연구 결과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 및 외상 유발 성 신경 퇴행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에 대한 베르베린의 치료 가능성이 평가 되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한 연구 는 베르베린의 여러 긍정적 인 효과가 있음 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중 일부는 신경 보호 요소 / 경로를 향상시키고 다른 것은 신경 변성을 방해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르베린 은 보호 성 중추 신경계 활성, 특히 노르 에피네프린 및 세로토닌의 분해에 관여하는 효소 인 모노 아민 옥시 다제 -A를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있어 기분을 개선시키는 증거가있다.

 

5. 심장 건강

베르베린의 심장 건강에 긍정적 인 영향의 일부는 혈당 수준과 비만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되는 화합물의 능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두 가지 모두 관상 동맥 심장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증가 시키며 혈압을 낮추며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신호 분자인 산화 질소의 방출을 자극합니다 .

세계 심장 학회지 (World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 된 연구에서 베르베린을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더 나은 심장 기능을 가지고 운동을 할 수있었습니다.

베르베린의 심혈관 효과는 부정맥과 심부전 치료에 임상 적으로 유용 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6. 폐 건강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항 염증 효과로 폐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알칼로이드는 담배 연기로 인한 급성 폐 염증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nflammation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마우스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어 급성 폐 손상을 일으킨 다음 50mg /kg의 베르베린을 위 내로 투여 했습니다. 폐 조직을 조사한 결과, 담배 연기가 세포 부종 또는 비정상적인 체액 보유와 함께 폐 폐포의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베르베린으로의 전처리는 항염증 활성을 통해 폐 염증을 현저히 감소 시키고 담배 연기로 인한 급성 폐 손상을 개선시켰습니다.

베르베린 항암
다양한 보충제에서 베르베린 항암성분을 만날수 있다

7. 간 보호

베르베린은 간에 좋은가요?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초기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당뇨병 및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들의 간 손상의 지표인 혈당, 인슐린 저항성 및 중성 지방을 감소시켜 간을 지지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방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항고 혈당 및 항이상 지질 혈증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지방간 질환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포도당 대사를 향상시킵니다.

 

8.  베르베린 항암 효과

베르베린은 히드로 클로라이드에 의한 암세포 대사 조절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베르베린은 암세포의 죽음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암 활성, 특히 암 세포의 성장 및 증식을 억제 하는것은  베르베린 요법에 사용되는 나노 입자 전달 시스템의 천연성분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베르베린은 China Medical University에서 수행된 연구에서 인간 혀 암세포의 아팝토시스를 유도 했습니다.

 

베르베린 권장량 복용방법

베르베린은 인터넷 통해 아이허브쿠팡등지에서 보충제 형태로 구매가 가능 합니다.

베르베린 캡슐
아이허브에서 판매량이많은 쏜리서치 베르베린 캡슐

베르베린과 피페린(흑후추 추출물), 베르베르 루빈(대사 산물) 또는 베르 베롤(강황나무, 밀크시슬 엉겅퀴의 브랜드 혼합물)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berberine은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혈액에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려면 이 보충제를 하루에 3 번씩 나누어 복용해야 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테스트한 자료를 보면 하루 900 ~ 1,500mg의 복용량이 사용됩니다. 하루에 총 1,500 밀리그램으로 하루에 500 밀리그램을 세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복용방법입니다.

베르베린은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한뒤 얼마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고용량을 급하게 복용하면 위장 장애, 경련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 번 베르베린을 복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베르베린 부작용 및 상호 작용

베르베린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건강 상태가 있거나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 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인슐린이나 다른 약물로 혈당을 조절하는 당뇨병 환자는 이 보충제를 사용할 때주의해야 합니다. 저혈압 환자는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그 또한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와 수유부는 베르베린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베르베린은 장기간 복용해도 안전한가요? 보충제를 12 주 이상 보충 할 계획인 경우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알칼로이드는 뛰어난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은 소화와 관련이 있으며 경련, 설사, 헛배 부름, 변비 및 복통에 대한 보고가 있기는 하지만 아주 경미한 수준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권장되는 소량의 복용량을 지킴으로써 이러한 작은 부작용은 피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없는 베르베린 항암효과 당뇨 소화기병까지도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