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칼로리 보관법만 잘알면 효능은2배!

아보카도 칼로리 걱정하지마세요. 보관법만 잘알면 효능은2배가 되는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아보카도는 샐러드, 샌드위치, 양식,등 다양한 요리에서 전체를 사용하거나 소스등으로 즐길수 있는 맛있는 과일입니다. 그러나 아보카도는 생으로 막 먹을수 없어 익을때까지 일정시간을 기다려야  숙성된 다음 달콤하고 약간 버터처럼 걸죽한 식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다른과일에 비해 가격이 싸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잘 보관해야 최대한의 영양성분을 누릴수 있고 아보카도를 제대로 보관하여 최대한 가치를 끌어 낼수 있습니다.

유래

약 150종이 있다. 높이는 5~20m 정도 자라는 상록 활엽 교목(喬木) 또는 소교목이다. 수피(樹皮)는 회흑색이 나고 잘 부러진다. 잎의 길이는 10~25cm이며 타원형으로 끝은 뾰족하고, 잎의 표면은 암녹색이고 뒷면은 회녹색으로 녹나무와 비슷한 향이 있다.

꽃은 연황녹색의 원추화서로 핀다. 열매는 서양배모양으로 가지 끝에 달려 늘어진다. 과실 표피는 광택이 있으며 흑녹색, 녹갈색 자색을 띤 것도 있다. 과실의 크기는 30g~2kg 정도로 폭이 넓다.

이용부위 : 잎, 열매, 수피, 씨앗
이용방법 : 과육(果肉)은 어떠한 과일보다도 높은 지방분, 단백질 함유량을 가지며 단맛은 없다.

과실은 버터 프루츠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샐러드 등에 사용되는 야채로 많이 이용된다.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은 침투력 때문에 우중충하고 생기 없는 피부를 개선하는 크림과 마사지 오일의 재료로 사용된다.

이뇨(利尿)작용이 있는 잎을 우려내서 마시면 간을 깨끗하게 하고 고혈압을 낮춘다. 수피(樹皮)와 잎은 위, 가슴병 치료, 생리기간 조절에 쓰인다. 씨앗은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보카도 [Avocado Tree]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좋은 아보카도를 선택하는 방법

아보카도 고르는법
눌러보거나 흔들어봐서 단단한놈을 고르자

생과를 선택하는 방법

대부분의 과일과 마찬가지로 아보카도 생과는 시장에서 고를 때까지 익지 않았으므로 처음에는 돌맹이 처럼 단단합니다. 표면 전체에 균일하게 딱딱한 것을 잘 선별하고  멍이나 부드러운 반점 또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빈 공간이 있는 과일은 피해야 합니다.

좋은 방법으로 생과를 흔들어 테스트해보면 씨앗을 감싸고 있는 구덩이가 흔들거리거나 느슨한 경우에는 다른 종류를 골라야 합니다. 

과육이 잘익었다는것은 어떻게 알수 있냐면은 잘 익은 과일의 살은 부드럽게 눌렀을 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익은 과일은 시장에서 과도한 취급으로 쉽게 멍이 들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보카도 먹는 시점을 미리 계획하고 2-5일 전에 미리 사서 집에서 제대로 익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보카도 요리로 핫한 아이템이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입니다.

 

아보카도를 저장하는 방법

적어도 처음에는 아보카도를 냉장 보관하지 마십시오. 너무 일찍 냉장하면 완전히 익지 않습니다. 나무에서 갓 다낸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아보카도는 에틸렌을 생성하여 숙성 과정을 촉발 시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는 이상적인 온도가 68F(37도)가 보관에 가장 좋습니다.

아보카도 빨리익히는법
아보카도를 봉지에 다른과일과 함께 넣으면된다

이 조건에서 아보카도 생과는 며칠 내에 익어야하며 익었을 때 아보카도를 눌렀을 때 부드럽게 수축해야하지만 찌그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숙성 과정을 가속화하려면 아보카도를 종이 봉지에 넣습니다. 이것은 에틸렌 가스를 농축시킬수 있습니다. 바나나 나 사과 같은 다른 과일을 넣으면 더 빨리 익게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아보카도를 계속 주시하여야하며 기회를 놓칠경우 아보카도가 너무 빨리 익어버리는 경우도 발생 합니다.

아보카도를 냉장하는 시기

아보카도
아보카도 1-2주 동안 보관가능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등 영양성분을 고려하지않아도 최대 1 주 또는 2 주 동안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신선실이나 싱싱한 서랍에 보관해야 합니다. 공기에 노출되면 아보카도의 살이 빨리 색깔이 바래져 어두워지기 시작하므로  산(레몬은 일반적으로 선택되는 산)을 첨가하면 어두워지는 과정이 지연됩니다.

자른 아보카도는 냉장 보관해야하며 사과처럼, 아보카도는 빨리 산화되어 갈색으로 변합니다. 이렇게 색깔이 변한 아보카도는 먹을수 없게되는것은 아니지만 심미적으로 불쾌하게 만듭니다. 잘라진 아보카도를 저장하려면 레몬 주스로 노출 된 살을 잘 닦고 랩으로 단단히 덮어 냉장 보관하시면됩니다.

레몬 주스의 산도는 과일의 살과 접촉하는 산소의 양을 제한하는 것과 같이 산화를 막는 데 도움이됩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어쨌든 가능한 빨리 아보카도를 사용하는것입니다.

 

아보카도를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한 요령

아보카도
나무에 열매를 맺은 아보카도 모습

만약  맛있게 익은 아보카도가 너무 많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면 결국 나중에는 보관해야 합니다. 이럴때 장기 보관시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은 냉동보관하는것입니다.

지방질이 많은 생과는 잘 얼지 않기 때문에 냉동하기 전에 익은 생과를 퓌레로 으깨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두 개정도의 과육에 레몬 주스 한 스푼을 더해 변색을 방지하고 플라스틱 또는 지퍼 백에 넣고  밀봉 및 냉동하기 전에 모든 공기를 제거한후 냉동보관해야 합니다.(최대3개월정도 보관)

소스 또는 다른 딥, 스무디, 아보카도를 기반으로하는 드레싱을 만들기 위해 해동한뒤 즉시 사용하십시오 .

피클 아보카도

아보카도를 보존하는 또 다른 방법은 피클로 만드는 것입니다. 절임은 거의 익지 않고 여전히 단단한 아보카도가 가장 좋습니다. 우선 익지않은 아보카도를 일주일 동안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아보카도 피클을 만들려면 소금, 설탕 및 후추 또는 고수풀과 같은 전체 향신 채소와 함께 식초물을 만들어 가열(일반적인 피클 레시피 가능)하십시오.  잘 익은 아보카도를 반으로 자르고 껍질과 동그란 씨를 제거하십시오. 피클 용기에 넣고 식초 혼합물을 뿌립니다. 즐기기 전에 적어도 두 시간 동안 식혀서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하루 이상이 놔 두었다가 드시는것이 맛이 훨씬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