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종류 영양제 효과 7…피부 모발 관절까지

콜라겐 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 보셨을거예요! 근데 콜라겐이 신체에서 어떤 역활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에 가장 풍부한 단백질, 특히 1형 콜라겐입니다. 근육, 뼈, 피부, 혈관, 소화기 계통 및 힘줄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이 단백질은 죽은 피부 세포를 대체함과 동시에 피부에 힘과 탄력을 부여하고 신체를 함께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접착제 역활을 합니다. 우리 몸의 콜라겐 생성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주름, 피부 처짐, 연골 약화 또는 감소로 인한 관절 통증과 같은 노화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콜라겐 관련 질병은 유전적 결함,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의 불충분 한 섭취 , 영양 결핍 및 콜라겐 생성(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 장애의 조합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고맙게도, 곰국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이 중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영양 보고

콜라겐은 종종 “복합 단백질”이라고 불리며, 이는 무려 19가지의 서로 다른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비필수 유형과 필수 유형이 모두 포함됩니다. 콜라겐은 특히 아르기닌, 글루타민, 글리신 및 프롤린과 같은 조건부 아미노산을 더 많이 섭취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콜라겐은 단단한 삼중 나선으로 함께 감긴 세 개의 사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사슬의 길이는 1,400개 이상의 아미노산입니다!  프롤린과 글리신은 콜라겐 사슬에서 발견되는 주요 아미노산 유형입니다. 

프롤린과 글리신은 모두 “서구식”을 먹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백질의 대부분을 섭취하는 동물성 고기에 풍부하지 않은 두 가지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식단에 이러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식단에서 정기적으로 최고의 천연 공급원인 고기의 내장등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몸이 아플 때, 육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건강이 안좋은 경우, 신체는 이러한 아미노산을 자체적으로 충분히 생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신체가 채워지기 위해 외부에서  주로 식단이나 영양제에서 채워 넣어야 합니다.

주요 이점 중 일부와 함께 콜라겐 내에서 발견되는 가장 높은 비율의 아미노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롤린 : 프롤린은 콜라겐의 거의 15% 를 구성합니다. 특히 프롤린과 글리신은 신체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롤린 은 혈관의 무결성을 보호하고 관절 건강을 개선하며 다양한 심혈관 이점을 제공합니다.
  • 글리신 : 콜라겐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약 1/3은 글리신 입니다. 크기면에서 가장 작은 아미노산이지만 글리신은 큰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 글리신은 건강한 DNA 가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크레아틴을 형성하는 3가지 아미노산 중 하나이며, 이는 건강한 근육 성장을 촉진하고 운동 중 에너지 생산을 촉진합니다.
  • 글루타민 : 신체에서 가장 중요하고 풍부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간주되는 글루타민 은 근육 내에서 생성되며 음식을 통해서도 얻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민은 불안, 긴장, 수면 장애, 불면증, 집중력 부족, 소화기 건강 악화, 면역 체계 약화 및 에너지 부족을 예방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 아르기닌 : 아르기닌(일반적으로 L-아르기닌 이라고도 함 )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분해되며 이는 동맥 및 심장 건강에 중요한 화합물입니다.  아르기닌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남성 성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 효능

피부와 모발의 상태 완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콜라겐 생성이 감소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노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피부가 느슨해지고 주름이 더 많이 생기고 탄력이 줄어듭니다. 콜라겐 수치를 높이면 피부가 더 단단해 보이고 부드러움이 증가하며 피부 세포가 정상적으로 재생되고 복구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콜라겐 피부
콜라겐은 관절 주름 검버섯 탄력등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의 노화 방지 특성을 조사한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연구에 따르면 35~55세 여성에게 8주 동안 하루에 한 번 콜라겐 가수분해물 2.5~5g을 사용하면 피부 탄력, 피부 수분, 경피 수분 손실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의 이점에는 셀룰라이트와 튼살 감소도 포함됩니다. 피부가 콜라겐 감소로 인해 탄력을 잃으면 또 다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바로 셀룰라이트가 더 눈에 띄게 나타나며,  피부가 얇아지기 때문에 셀룰라이트가 더 분명해집니다.  피부용 콜라겐은 탄력을 돕고 주름이 들어간 곳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 통증 감소

움직일 때  관절이 더 뻣뻣하고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네, 그것은 콜라겐의 손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콜라겐이 손실되면 힘줄과 인대가 덜 쉽게 움직이기 시작하여 경직, 관절 부종 등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콜라겐은 뼈를 감싸고 유지하는 젤 같은 매끄러운 구조로 인해 통증 없이 미끄러지듯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삐걱거리는 문 경첩에 기름을 바르는 것과 같이 더 많은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이 더 쉽게 움직이고 통증이 줄어들고 관절 악화의 위험도 줄어듭니다. 최근 연구에서 콜라겐이 골관절염 및 기타 관절 통증 및 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보스턴에 있는 Harvard 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의 연구원 들은 콜라겐의 이점을 조사한 결과 2형 콜라겐을 보충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통받는 환자가 부드러운 관절의 부종을 줄여 통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장누수 치료 도움

몸에 해로운 독소가 소화관을 통과할 수 있는 상태인 장누수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경우 콜라겐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를 돕고 장의 내벽을 진정시켜 손상된 세포벽을 치유하는 아미노산을 주입합니다.

더 많은 콜라겐을 섭취할 때의 가장 큰 소화 효과는 결합 조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위장관의 보호벽을 밀봉하고 치유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많은 질병이 실제로 건강에 해로운 장에서 비롯된 염증이나 자극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군집의 변화와 장내 투과성의 변화를 포함하여 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입자가 혈류로 들어가 염증성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장누수 증후군의 원인).

연구에 따르면 염증성 장 질환 환자에서 콜라겐의 혈청 농도가 감소합니다. 콜라겐의 아미노산은 결장과 위장관을 둘러싸는 조직을 형성하기 때문에 콜라겐을  보충하면 장누수 증후군, IBS, 위산 역류,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을 비롯한 위장 증상 및 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근육량 향상

콜라겐의 증가는 근육량을 프레임에 추가하고 필수 영양소의 전환을 도우면서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 이 될 수 있습니다. 글리신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포도당을 근육 세포에 공급하는 에너지로 전환하여 근육 조직 형성을 돕는 것입니다.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근육량은 자세를 유지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지방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콜라겐을 섭취할 때 비타민C를 섭취하면 신체가 콜라겐을 사용 가능한 단백질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글리신이 신진대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리신은 건강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소화기 및 중추 신경계의 기능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리신은 신체의 항산화제 사용을 개선하여 노화의 영향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이며 DNA와 RNA로부터 건강한 세포를 구성하는 과정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근육 조직 복구, 상처 치유, 조직 낭비 절약, 신진대사 촉진, 적절한 성장 및 발달 지원에 중요한 다른 아미노산에서 단백질을 만드는 신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또한 글루타민은 많은 화학 물질의 합성을 촉진하여 적절한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아미노산은 탄소와 질소를 포함하여 세포 내부에 연료를 제공합니다.

손톱 모발 치아 강화

손톱에 줄이 생기고이 벗겨지고 갈라진 적이 있습니까?  콜라겐의 부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콜라겐 단백질은 손톱, 머리카락 및 치아의 빌딩 블록입니다. 식단에 콜라겐을 추가하면 손톱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탈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건강 개선

몸에서 해로운 물질을 해독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심장을 젊게 유지하려는 경우 콜라겐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글리신이 통과해서는 안 되는 이물질, 독소 또는 알코올을 흡수할 때 간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장누수 증후군을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 3일 간의 곰국을 통해 해독을 권장 합니다(풀먹인 소나 돼지의 뼈를 이용할것을 권장 함). 이것은 신체가 화학 물질을 스스로 제거하고 장을 “재설정”하여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리신은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 및 기타 형태의 급성 또는 만성 간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보호

아미노산 프롤린은 동맥벽이 혈류에 축적된 지방을 방출하여 동맥의 지방을 축소하고 지방 축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롤린은 관절과 동맥 내의 조직 복구에 필요하며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관절 내에서 발견되는 콜라겐의 일부로서 진동이나 충격의 영향으로부터 몸을 완충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귀중한 연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생성을 도와 혈관 확장을 촉진합니다. 즉, 동맥이 확장되고 근육 세포와 혈관이 이완되어 순환이 더 잘 되게 만들어줍니다.

콜라겐 종류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인체 내에 최소 16가지 유형의 콜라겐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유형 1, 2, 3, 5 및 10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콜라겐의 대다수( 80%에서 90% 사이)는 유형 1, 2 및 3으로 구성됩니다. 유형 1 콜라겐은 특히 콜라겐의 거의 90%를 차지합니다. 

우리가 식단에서 얻는 콜라겐의 원천은 쇠고기, 닭고기, 생선 및 달걀 껍질 막을 포함하여 단백질이 매우 높은 식품 입니다. 다음은 이러한 콜라겐이 어떻게 다르고 우리에게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소(쇠고기) 콜라겐: 소 콜라겐은 소, 특히 피부, 뼈 및 근육에서 나옵니다. 대부분 1형과 3형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체에서 가장 많이 생성되고 발견되는 유형인 점을 고려하면 매우 적합합니다. 글리신과 프롤린이 풍부하여 크레아틴 생성, 근육 생성 및 신체가 자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 닭 콜라겐 :  닭 콜라겐은 연골을 구축하기위한 가장 적합한 유형입니다. 특히 이 소스가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콘드로이친 설페이트와 글루코사민 설페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을 함유한 대부분의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치킨 콜라겐을 사용하며 유형 2를 제공 합니다.
  • 생선 콜라겐: 생선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쉽게 흡수되고 아미노산 글리신, 프롤린 및 하이드록시프롤린과 함께 대부분 유형 1 콜라겐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형 1은 전신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생선 콜라겐을 섭취 하면 관절, 피부, 중요한 기관, 혈관, 소화 및 뼈에 도움이 됩니다. 하이드록시프롤린콜라겐 삼중 나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낮은 수준은 관절 저하 및 이에 따른 노화의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이드록시프롤린은 콜라겐의 안정성을 위해 필요하며 콜라겐 사슬이 만들어진 후 정상적인 프롤린 아미노산을 변형시켜 생성됩니다. 이 반응은 또한 비타민 C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타민 C 결핍이 콜라겐 수치의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달걀 껍질 막 콜라겐: 달걀 껍질과 달걀 흰자위에서 발견되는 달걀 콜라겐은 대부분 1형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글루코사민 설페이트, 콘드로이틴 설페이트, 히알루론산 및 결합 조직 구축, 상처 치유, 근육량 구축 및 통증/경직 감소에 이점이 있는 다양한 아미노산을 제공 합니다.

일상에서 콜라겐을 보충하는 가장좋은 방법

더 많은 콜라겐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곰국을 만들어 마시거나 요리에 응용하기 : 조리법에서 뼈 국물로 만든 단백질 분말을 사용합니다. 뼈 육수는 그대로 드셔도 되고, 제품의 종류에 따라 모든 요리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제 복용하기. 콜라겐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콜라겐 형성을 돕는 가수분해 콜라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콜라겐 단백질 분말 또는 콜라겐 알약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을 가수분해하면 콜라겐 펩타이드가 생체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콜라겐 단백질 분말과 같은 콜라겐 보충제는 콜라겐 섭취를 늘리는 또 다른 쉬운 방법입니다. 풀을 먹고 목초지에서 키운 소(항생제나 화학 약품 없음)에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별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